화요일, 2월 19

[SGBL] 이오스(EOS) 게임 디앱 살펴보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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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편에서는 이오스(EOS) 게임 디앰 살펴보기(1)의 EOS Knights 분석에 이어서 WorldConquest와 Pixel-master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FOMO3D유형

이번 글에서 살펴볼 WorldConquest와 Pixel-master 모두 FOMO3D유형에 해당합니다.

   FOMO3D는 이더리움 기반의 도박형 게임입니다. 하나의 키가 있고 이를 이전 구매자보다 높은 가격에 구매를 하면 되는데, 마지막 구매가 이뤄지고 24시간 동안 다시 구매되지 않는 경우 마지막 구매자가 모인 상금을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game dApp을 이전 글 : 이오스(EOS) 게임 디앱 살펴보기(1)에서 FOMO3D 유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전 글에서 FOMO3D유형의 게임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특징을 가진다고 하였습니다 :

  1. 디지털 자산의 공급이 한정되어 있다
  2. 디지털 자산의 가격은 거래될 때마다 게임 룰에 따라 일정 비율로 상승한다
  3. 디지털 자산을 거래하는 별도의 장터(marketplace)가 없고 가격을 지불하면 바로 소유할 수 있다
  4. 게임의 종료 시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특징을 토대로 다음 두 게임을 분석하겠습니다.

WorldConquest

<WorldConquest 메인 화면>

게임 이름과 메인 화면에서 어떤 게임인지 감이 오시나요?

WorldConquest는 EOS로 진행하는 땅따먹기 게임입니다. 거래 대상은 248개 국가, 5개 대륙, 그리고 하나의 세계이며, 각각을 소유하기 위해서는 기존 소유자가 지불한 EOS의 1.4배만큼의 EOS를 지불해야 합니다. 소유 단위는 국가, 대륙, 세계이며, 국가 < 대륙 < 세계 순으로 인센티브가 커집니다.

앞서 게임 dApp을 세 가지 유형을 분류할 때, FOMO3D 유형은 ‘종료 시점이 존재’한다는 독특한 특징을 가진다고 하였습니다. 메인 화면 상단에 타이머가 있어 타이머가 ‘0’이 될 때 그 즉시 게임이 종료됩니다. WorldConquest의 경우 타이머가 24시간으로 시작해서 100,000EOS 거래가 누적될 때마다 시간이 반감되는 규칙을 따릅니다. 한편, 거래가 있을 때마다 타이머가 리셋되며, 마지막 거래 이후 타이머가 ‘0’이 될 때까지 추가 거래가 이뤄지지 않는 경우 게임이 종료되고 누적된 EOS가 규칙에 따라 분배됩니다.

한편 WorldConquest에서는 독특한 흥미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국가의 소유권을 가진 참여자가 자신만의 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WorldConquest 게임 참여자들이 수익을 얻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 1) 자신이 게임의 마지막 구매자가 되어 상금을 받거나
  • 2) 다른 참여자가 자신의 나라를 1.4배 가격에 사서 그로부터 차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가장 보상이 크지만 순전히 운에 따릅니다. 다음 구매자가 나타날지는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반면에 두 번째 방법에는 참여자가 취할 수 있는 전략이 있는데요, 바로 다른 참여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메시지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이와 관련된 흥미로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WorldConquest 내 메시지 설정 기능>

Aland Islands 의 구매자가 ‘台湾是中国的!(대만은 중국 거다!)’라는 메시지를 설정한 것인데요. 중국의 대만 통일정책 때문인지 분노한 대만인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서인지 혹은 둘 다인지 모르지만, 이렇듯 정서를 자극하여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을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편 WorldConquest 게임은 현재 종료되어 dappradar.com의 게임 리스트에서 사라졌습니다.

Pixel-master

다음으로 살펴볼 Pixel-master 게임은 게임 설명에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든 세계 최초의 합작 아트워크 dapp’으로 소개되어 있습니다. 이 역시도 FOMO3D 유형입니다.

<Pixel-master 메인 화면>

FOMO3D 유형답게 픽셀 마스터 게임 방법 역시 간단합니다. 메인 화면에 있는 픽셀을 게임 참여자가 EOS로 구매를 하고 원하는 색상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거래대상인 픽셀은 총 1,000,000개이며 각 픽셀의 최초 가격은 0.05EOS입니다. 그리고 추후 구매자는 이전 픽셀 가격의 1.35배 만큼의 EOS를 지불하여 픽셀을 살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픽셀 구매와 입찰은 이오스 블록체인에 기록됩니다.

아래는 Pixel-master의 heat map입니다. 여러 번 구매가 일어난 픽셀일수록 픽셀의 색상이 짙어집니다. 중심부로 갈수록 여러 번 구매가 이루어졌고 따라서 가격도 그만큼 더 높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픽셀 가격 = 0.05EOS * 1.35^(픽셀 거래된 횟수) 이기 때문에 아래 그림에서 중앙 픽셀(500,500) 은 총 38번 거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xel-master heatmap- 중앙 픽셀(500,500)가격 및 소유자>

Pixel-master에는 게임 활성화 임계 값이 있어서 일정량의 픽셀이 점유된 이후에 타이머가 작동합니다. Pixel-master의 활성화 임계 값은 150,000 픽셀로, 전체 픽셀의 15%가 구매된 이후에야 타이머가 시작되고 참여자들도 보상으로 받은 EOS 를 인출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빈 화면으로 게임이 종료되는 불상사를 방지하기 위해 이런 임계 값을 설정한 것이겠죠.

게임 활성화 임계 값이 충족되고 나면 타이머가 가동되고, 마지막 픽셀 구매 직후 24시간 동안 추가적인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즉시 캔버스가 종료됩니다. 그리고 픽셀 마지막 구매자는 최후 픽셀 포트에 쌓인 EOS를 상금으로 받습니다.

(글 작성 시점에서 다시 확인해본 결과 처음 조사를 했을 때와 비교하여 게임 규칙이 수정되었습니다. 상금(pot)이 24시간 동안 0.5% 이상 증가하지 않는 경우 그 즉시 캔버스가 종료되고 상금은 24시간 동안 픽셀을 구매한 참여자들의 기여도에 따라 분배되도록 규칙이 바뀌었습니다. )

<Pixel-master 최종 결과>

한편 글 작성 시점에서 Pixel-master 또한 종료되었습니다. 총 2,736,238 픽셀이 163,423.5642 EOS에 거래되었고 최종 상금(pot)에는 22,271.8587 EOS가 쌓였습니다. EOS 외에 법정 화폐로 환산한 거래액이나 상금 규모는 EOS 가격의 변동성으로 추정이 어렵겠습니다.

[SGBL] 이오스(EOS) 게임 디앱 살펴보기 (1) 보러가기 ☞ 기사

이어지는 3편에서는 블록체인 게임 dApp 관련 이슈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이 글은 Tconomy의 공식입장이나 편집 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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